티스토리 뷰
목차
최근 철도노조의 태업 때문에 아침에 출근하는 분들이 지각하는 경우가 잦아지는데요, 이런 경우 직장에 지각 증빙자료로 지연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 지하철 지연증명서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하철 지연증명서란?
지하철 지연증명서란 지하철 사고나 파업, 태업 등으로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로, 직장 지각에 지하철이 지연되었다는 사실을 제출하여 증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서울 지하철 지연증명서 발급 방법
서울지하철은 1호선~9호선까지의 노선에 대한 지연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서울교통공사에 접속합니다.
- 이용정보 - 간편지연증명서에 들어갑니다. (모바일은 메인화면 - 간편지연증명서 배너 클릭)
- 지연을 겪은 날짜를 선택 후 (돋보기모양)검색을 누릅니다.
- 지연을 겪은 호선과 시간대를 눌러 증명서를 확인합니다.
- 인쇄를 누르고 출력합니다.
인천 지하철 지연증명서 발급 방법
- 인천교통공사에 접속합니다.
- 도시철도 - 간편지연증명서에 들어갑니다.
- 지연을 겪은 날짜를 선택합니다.
- 지연을 겪은 노선을 선택하고 증명서를 확인합니다.
- 출력합니다.
코레일 지연증명서 발급 방법
광역노선을 운행하는 코레일에서는 1호선, 3호선, 4호선, 경의중앙성,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강선, 동해선, 서해선 노선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코레일 간편지연증명서 사용자 화면에 접속합니다.
- 지연을 겪은 날짜를 선택합니다.
- 노선, 방면, 시간대를 확인하고 지연된 시간을 누릅니다.
- 증명서를 확인하고 출력합니다.
태업과 파업의 차이점
- 태업(怠業): 태업은 노동자들이 출근하여 업무를 수행하지만, 고의적으로 생산성을 낮추거나 업무 효율을 떨어뜨리는 행위를 뜻합니다.
- 파업(罷業): 파업은 노동자들이 집단적으로 업무를 전면 중단하여 사용자에게 압박을 가하는 행위입니다.
- 태업은 때로는 사용자와 노동자 간 법적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생산성을 저하시킨 행위가 조직적이거나 지나치게 과도할 경우 불법으로 간주될 위험이 있습니다.
- 반면, 파업은 합법적인 절차를 따를 경우 노동법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는 파업이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로 인정받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지연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하철 지연으로 인해 직장에 지각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면,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 지연증명서를 발급받아 복무에 문제가 생기는 일이 없도록 예방하시기 바랍니다.